'2021 MAMA' /사진=CJ ENM 제공
'2021 MAMA' /사진=CJ ENM 제공
Mnet이 '2021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 이하 'MAMA')의 지난 12년을 총망라하는 방송을 준비했다.

28일 방송되는 '마마 디 오리지널 K팝 어워드(MAMA THE ORIGINAL K-POP AWARD)'에서는 'MAMA'의 히스토리를 배우 여진구의 내레이션과 함께 돌아본다.

타이거 JK, 박진영, 싸이, CL, 화사, 슈퍼주니어, 트와이스, 엑소 카이 등 K팝 레전드 아티스트들과 세계 각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뮤직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직접 'MAMA'의 역사와 각자가 생각하는 'MAMA'의 의미에 대해 코멘터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 최정상급 가수들의 레전드 무대와 다양한 글로벌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 등 파격적인 무대와 외연적인 확장을 통해 'MAMA'가 글로벌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한 과정을 만나볼 수 있다. 세계 음악 시장에서 성장한 K팝의 위상까지 소개된다.

그뿐만 아니라 2NE1, 박진영, 슈퍼주니어, 싸이, 트와이스가 'MAMA'의 무대 비하인드와 의미를 얘기한 'MAMA 코멘터리'가 오는 11월 4일 저녁 8시에 연속 방영된다. 이 외의 아티스트 코멘터리도 추가로 방송될 예정이다.

'MAMA'는 올해 'Make Some Noise'라는 콘셉트로 펼쳐진다. K팝이라는 언어를 통해 국가, 인종, 세대의 벽을 넘어 편견 없이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전세계가 더 큰 하나가 되는 강력한 음악의 힘을 경험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는 이효리가 첫 여성 호스트로 선정돼 전세계 음악팬이 하나되는 글로벌 음악 축제의 문을 열어줄 전망이다.

'2021 MAMA'는 오는 12월 11일 막이 오른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