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25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특검 추진을 위한 여야 원내대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했다. 또 당내 대장동 태스크포스(TF)를 ‘국민검증특별위원회’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최종 대선후보 선출 후 전개될 ‘대장동 2라운드’에 앞서 전략과 기구를 재정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장동 특검 도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논의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가 직접 만나 특검 문제를 논의하자는 것이다.

그는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과 증거만 보더라도 천문학적인 개발 이익을 민간에 몰아준 대장동 개발 사업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그 측근에 의해 설계되고 실행됐다고 보는 게 당연하다”며 “그럼에도 검찰은 대놓고 몸통 숨기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내 대장동 TF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그는 “대장동TF가 지금까지 국감을 거치면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이재명 문제를 발굴해냈다”며 “좀 더 적극적으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검증특위 출범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특위위원장으로 검사 출신 김진태 전 의원을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문제가 더 확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여야 1 대 1 구도가 되는 11월 이후 “대장동 공세 수위를 높여 나가겠다”고 벼르고 있다.

민주당은 원포인트 회담 제안에 대해 “국감 실패를 돌파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특검 자체를 합의하는 과정이 굉장히 긴데 원포인트로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