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대구 편입 내달 2일 처리…경북도의회 14일간 임시회
경북도의회는 오는 20일부터 14일간 일정으로 제325회 임시회를 한다.

도정질문을 시작으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대한 의견 청취 등 중요 안건을 처리한다.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이선희, 나기보, 김대일 의원이 도정질문에 나서 도정과 교육행정의 현안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한다.

이 의원은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 대책, 나 의원은 농촌 일손 부족 대책과 김천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산업 육성, 김 의원은 지역 특화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과 도내 비지정 문화재 보존 및 관리 방안에 대해 질의한다.

이번에 심사하는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 규모는 기정예산보다 도가 8천217억 원, 교육청은 5천378억 원 증액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과 지역경제 지원 중심으로 편성했다.

지난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 때 대구시와 경북도가 군위군에 인센티브로 제시한 대구 편입을 위한 '경북 관할구역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 건은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논의를 거쳐 다음 달 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당시 도의회 재적 의원 60명 가운데 53명이 편입에 동의하는 데 서명했다.

고우현 의장은 "코로나19 제4차 대유행이 계속되는 엄중한 상황인 만큼 도민에게 더욱 힘이 되는 의회가 돼야 한다"며 "이번 추경예산의 중요성을 고려해 면밀하고 신속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