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정책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12일 코로나19 대책 간담회를 열었고, 최 전 원장은 중소기업인들을 만나 코로나19 피해 지원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 이마빌딩에 있는 자신의 캠프 사무실에서 의료진과 간담회를 열고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존재 의의가 있는 것인데 이 정부는 정부가 존재할 이유를 증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4차 대유행으로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섰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백신 접종률이 최하위인 데다 백신 공급 차질로 접종 계획도 연기됐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자영업자에 대한 선별적 피해 지원 대책이 조속히 논의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중소 자영업자에 대한 피해 지원금이 지금보다 최소 세 배 이상 지급돼야 이들이 숨 쉴 수 있다”며 “실제 피해를 본 사람에게 지원금이 집중 지급되지 않으면 결국 그 피해가 국민 경제에 엄청난 부담으로 되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인들과 만나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제가 기업 어려움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이렇게 어려움에 처한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경청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자영업자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낮에는 네 명, 밤에는 두 명이라는 인원 제한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업종별로 영업시간을 달리해서 제한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후원금 모금도 시작했다. 후원회장은 최 전 원장의 50년지기 죽마고우인 강명훈 변호사가 맡았다.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서울대를 찾아 학생들과 토크콘서트를,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한국외식업중앙회와 간담회를 열고 “자영업자에게 특별한 희생을 요구하려면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며 피해 대책을 주장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