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정무적 판단 한탄·원망" 직격에 秋 "특검 반대했었다"
민주 일각서 원죄론…秋 "표현할 수 없는 아픔, 결백 믿어"
김경수 경남지사의 유죄 확정으로 21일 '충격'에 빠진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이른바 '원죄론'이 고개를 들면서 균열 양상이 연출됐다.

2018년 수사 의뢰 및 '드루킹 특검' 수용 등의 전략적 미스가 결국 자책골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당시 당 대표는 대선 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SNS 글에서 "김경수 지사의 오랜 정치적 동지로서 이번 대법 판결에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대선을 주관했고 김경수 지사에 대한 특검 여부로 고심했던 당시 당 대표로서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김경수 지사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래가 선하고 사람을 잘 믿는 김경수 지사의 성정상 광신적 지지자 그룹에 대해 베푼 성의와 배려가 뜻하지 않은 올가미가 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또한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한 상태에서 네이버는 자신들의 서버에 이상 접속 징후를 발견하고 이를 고소·고발했다"며 "당에서는 가짜뉴스대책단을 만들어 매크로 기법에 의한 댓글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믿음을 끝까지 놓지 않겠다'는 김 지사의 말을 되새기며 언젠가 어떤 방법으로든 실체적 진실이 분명히 밝혀질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대권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당도 원망스럽다.

조금 더 세심했어야 했다"며 추 전 장관을 겨냥했다.

그는 "의도는 그렇지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 당시의 정무적 판단이 한탄스럽다"고 했다.

일각에선 본경선 과정에서 이 문제가 쟁점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의 발단은 대선 8개월 뒤인 2018년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에 대한 정부·여당 비판 댓글이 유독 '추천'을 많이 받는다며 수사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보수진영의 집단적 여론조작이 의심된다는 내용이었다.

불법 정황이 있었던 만큼 네이버는 즉각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고, 민주당 지도부는 가짜뉴스 법률대책단을 꾸려 대응했다.

대책단은 그해 1월 말 "매크로를 통한 댓글 조작이 의심된다"며 서울경찰청에 별도로 수사를 의뢰했다.

그런데 막상 댓글 조작 혐의로 경찰에 구속된 3명 가운데 2명이 민주당 당원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화근이 됐다.

이 가운데 1명이 이른바 '드루킹'(필명)으로 알려진 김동원씨다.

야당은 단식농성까지 하며 '드루킹 특검' 총공세를 펼쳤고, 수세에 몰린 여당 지도부는 결국 특검을 수용했다.

지난해 11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추 장관이 자충수를 몇 번 뒀다.

'드루킹 사건'도 사실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가 고발해서 시작돼 김경수 경남지사가 실형을 받은 상태"라고 비꼬기도 했다.

민주 일각서 원죄론…秋 "표현할 수 없는 아픔, 결백 믿어"
추 전 장관측은 "책임론 자체가 마타도어"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추 전 장관측 인사는 "당시 댓글조작 실체를 밝히라는 국민 여론이 엄청나 당 대표로서 문제를 제기한 것은 당연했다.

이렇게 내부의 싸움으로 돌려선 안 된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도 이날 KBS 라디오에서 당시 야당의 특검 요구를 수용한 배경에 대해 "저는 '특검이 유죄로 만드는 수사를 할 것이다.

여론 수사를 할 것'이라며 반대했다"며 "그러나 김 지사가 스스로 대단히 억울해하면서 특검을 받겠다고 했다"고 언급하며' 억측'을 경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