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 12개 부처가 협업해 2021년 비대면 분야 유망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발표했다.

중기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을 신속하게 발굴·육성하기 위해 올해 이 사업을 신설했다. 올해 예산은 300억원으로 책정됐으나 비대면 분야 기업의 우수한 고용창출 효과 등을 인정받아 추가경정예산으로 300억원의 예산을 추가했다. 올해 유망 창업기업 400개를 선정해 총 600억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12개 부처가 협업해 추진한다. 각 부처가 소관 분야 창업기업을 선별하고 중기부와 함께 연계 지원하는 방식이다. 부처별로 보유한 비대면 분야 전문성을 활용해 지원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선정 기업에 창업 사업화 자금으로 기업당 최대 1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이후 기술·인증·판로 등 분야별 소관 부처의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분야별 협업 부처는 △의료-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 △생활소비-농림축산식품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환경부 △콘텐츠-문화체육관광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반기술-특허청 등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대표는 이달 27일까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