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대변인 "우리 초점은 안보 등에서 동맹과의 협력·조율"
백악관, 북 담화에 직접 반응 대신 "대북 초점은 외교와 비핵화"(종합)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을 고리로 대미 경고 메시지를 낸 것에 대해 직접 반응을 삼가며 미국의 목표는 외교와 비핵화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전날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관한 질문에 "우리는 북한에서 나온 발언에 직접 언급이나 답변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국과 일본을 순방 중임을 상기한 뒤 역내 안보 문제가 분명히 양국과의 논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블링컨 장관이 한일 순방 후 18일 미국 알래스카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중국과 고위급 외교 회담을 개최하는 일정을 언급하고 이곳에서도 역내 안보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이 물러설 수 없는 힘든 대화가 있지만 기후변화나 핵 비확산처럼 협력할 기회가 있는 분야의 논의도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확산은 북한과 이란 등의 핵 문제를 지칭하는 말로 통용된다.

사키 대변인은 "지금 당장 우리의 초점은 한반도에서 안보를 포함, 다양한 문제에 관해 우리의 파트너, 동맹과 협력하고 조율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북한을 자극하지 않도록 수위를 낮추려는 답변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우리의 목표는 항상 북한에서의 외교와 비핵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만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며 남북 군사합의서 파기, 대화와 교류 업무를 하는 대남기구 정리 등 남북관계 파국 가능성을 경고했다.

또 조 바이든 행정부를 "대양 건너에서 우리 땅에 화약내를 풍기고 싶어 몸살을 앓고 있는 미국의 새 행정부"라고 표현하고 "앞으로 4년간 발편잠을 자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나온 첫 공식 대미 메시지지만, 남측 당국에 대한 경고보다는 수위가 낮은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