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오세훈 예비후보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오세훈 예비후보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 문제와 관련 "합의를 한다면 서울시를 함께 공동 운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13일 MB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저는 중도 우파로 안 후보와 노선이 다르지 않고 외국에도 연립정부의 실험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 후보는 "출마할 때 출마를 열흘 동안 유보하고 만약에 안철수 후보가 우리 당으로 들어와주신다면 저는 출마를 안 하고 도울 수 있다 하는 입장을 밝혔었는데 그게 난데없이 조건부 출마라고게 이름이 붙어지는 바람에 사실은 좀 곤혹스러웠다"면서 "실제로 야권 분열로 선거가 치러지는 상황을 원천 봉쇄하기 위한 저 나름대로의 충정이었는데 이제 그 순간은 지나갔다. 여론조사 경선을 해서 단일화를 하게 되면 양쪽에 이미 결집된 지지세들이 이게 혼연일체가 돼서 함께 윈윈의 관계가 되기가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어 "서울시를 함께 힘을 모아 공동 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그런 형태의 단일화가 된다면 유권자들 입장에서 기대해볼 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는 들어가자마자 일을 할 수 있는 후보라는 장점이 있고 그분(안철수)도 그분 나름대로 지지세가 있다"면서 "이것을 합해서 서울시에서 함께 협업을 하는 방법, 서울시를 공동 운영하는 등의 제안을 하고 협의를 해서 그런 형태의 단일화가 된다면 굉장히 유권자들 입장에서 보면 한번 기대해볼만하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와의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서울시 '연립정부' 수립을 조건으로 걸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안 대표 역시 지난해 12월 "다음 서울시 집행부는 '범야권 연립 지방정부'가 돼야 한다"며 "힘을 합쳐서 새롭고 혁신적인 시정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