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제주 항로에 투입될 새 여객선. /사진=하이덱스스토리지 제공
인천~제주 항로에 투입될 새 여객선. /사진=하이덱스스토리지 제공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이 오는 9월부터 운항을 시작한다. 세월호 참사 이후 운항이 중단된지 7년 만이다.

8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제주 여객선 신규 사업자 하이덱스스토리지에 따르면 오는 4월 중순께 인천~제주 여객선 '비욘드 트러스트(Beyond Trust)호' 선박 건조가 완료된다.

하이덱스스토리지는 2019년 현대미포조선과 선박 건조계약을 맺고 선박을 건조 중이며, 현대미포조선은 선박 건조 완료 후 8월말~9월초 시운전을 거쳐 여객선 운항 사업자인 하이덱스스토리지 측에 선박을 인도할 계획이다.

하이덱스스토리지는 9월10일을 목표로 선박을 인도받은 뒤, 선박 및 부두 확보, 사업계획 이행 등 관련자료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제출해 본 면허를 취득한다는 방침이다.

본 면허 취득 시 당초 예정대로 9월 중 여객선 운항을 시행할 계획으로, 예정일은 9월20일이다.

인천~제주 여객선은 세월호와 오하마나호를 운영하던 청해진해운이 2014년 면허취소를 당하면서 운항이 중단됐다. 오는 9월 비욘드 트러스트호가 운항을 시작하면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끊긴지 7년 만에 인천~제주 항로를 잇게 된다.

한편 비욘드 트러스트호는 2만7000톤급 여객선으로 최대 정원 850명, 적하중량 4850톤을 실을 수 있다. 이는 6825톤급인 세월호의 4배를 넘는 규모다.

여객선은 인천(출항지)에서 월, 수, 금 오후 8시 주 3회 출항해 다음날 오전 8시30분 제주에 입항한다. 제주에서는 화, 목, 토 오후 8시30분 출항해 인천에는 다음날 오전 9시 입항한다. 일요일은 휴항한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