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접종 간격을 늘리기로 한데 대해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1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영국의학협회(BMA)는 전날 성명을 통해 백신 접종 간격을 늘리겠다는 영국 정부의 조처를 비판했다.

통상 코로나19 백신은 1회차 접종을 하고 3~4주 2회차 접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1회차와 2회차 접종 사이의 간격을 12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1회차 접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마련한 방안이지만, 일각에서는 2회차 접종이 늦어지면 접종자들의 접종 상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며 백신 효능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BMA는 접종 일정을 이같이 갑작스럽게 바꾸는 건 곧 2회차 접종을 앞둔 이들에게 부당한 조처라고 비판했다.

BMA의 리처드 바우트레이 지역보건의위원장은 성명에서 "(현재까지 접종받은) 노령 환자들은 코로나19 감염 시 사망 위험이 가장 큰 집단"이라면서 "이제 와서 이들 수만 명의 접종 일정을 바꾸는 건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접종 일정을 지연시키면 취약계층 환자들의 정서 상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일정 전체를 바꾸라는 지침을 전날에야 전달받았다"면서 "임상 의료진들이 이토록 짧은 기간에 이런 일을 하는 건 현실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제약업체 화이자 역시 성명을 통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임상 3상은 21일 간격으로 투여한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됐었다"면서 "1회차 접종 후 21일이 넘어가도 바이러스 방어가 유지될 것을 입증하는 데이터가 없다"고 전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