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내년 3월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본격 개시한다"며 "최대 30%를 뉴딜인프라에 투자하고 필요한 분야는 최장 20년까지 운용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겸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2025년까지 총 20조원, 2021년 4조원 목표의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해 그간 사전작업을 착실히 진행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내년 3월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해 연말 자(子)펀드 모집공고를 할 예정이다. 정부 출자, 민간 매칭 등을 통해 정책형 뉴딜펀드를 조성하되 이 중 최대 30%를 뉴딜 인프라에 투자하겠다는 구상이다. 나머지 70~90%는 뉴딜 관련기업에 투자하되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등 6대 핵심 산업에 50% 이상 투자하는 투자제안형 펀드와 △인수합병(M&A)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성장형펀드를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민간 자본의 장기·모험 투자 유도와 쏠림 방지를 위해 재정의 후순위 투자 외에도 필요한 분야는 펀드 운용기간을 20년까지 장기화하도록 허용하겠다"며 "투자 필요성과 위험도 등에 따라 정책 출자 비율을 최대 45%까지 높이고 성과보수 지급 기준 수익률을 최대 4%까지 낮추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통상 펀드운용기간은 7~8년, 성과보수 지급 기준수익률은 통상 7% 수준이다.

또 홍 부총리는 "일반국민이 참여한 사모재간접 공모펀드를 2021년 1400억원 규모로 우선 조성하겠다"며 "국민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재정의 후순위 투자 비율을 최대 20%까지 높이겠다"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