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0대의 아파트 매수 열풍과 관련해 공급 물량이 시장에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 장관은 31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30대를 중심으로 한 ‘패닉 바잉(공황 구매)’에 대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돈을 마련했다는 뜻)’해서 집을 사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앞으로 서울과 신도시 공급 물량을 기다렸다가 합리적 가격에 분양받는 게 좋을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책 실패를 왜 청년에게 떠넘기느냐. 30대 부동산 영끌 발언에 대해 유감 표명을 해야 하지 않느냐”고 묻자 김 장관은 “말씀이 이해가 잘 안 된다”고 했다. 이어 “(패닉 바잉) 용어가 청년들의 마음을 급하게 할 우려가 있다”며 “용어를 순화하는 게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지분형 적립주택 등 정부가 향후 내놓을 주택 분양을 노리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공급 확대를 위한 공공재건축 등이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작정 기다리라고 하는 게 과연 적절한 조언인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 조언보다는 집을 팔 마지막 기회라는 경고를 믿고 판 사람들의 후회가 30대에게 더 와닿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