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치러질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대세'로 등극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다음 달 치러질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대세'로 등극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의 사의 표명으로 다음 달 치러질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대세'로 등극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31일 요미우리신문과 교도통신에 따르면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이 수장인 니카이파에 이어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이끄는 아소파도 자민당 선거에서 스가 관방장관을 지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아소파 간부들에게 스가 관방장관 지지로 파벌 내 의견을 정리하라고 지시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전날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니카이 간사장에게 전했고, 니카이파의 지지도 사실상 확보했다. 4위 계파인 니카이파(47명·이하 소속 참의원과 중의원 수)에 이어 2위 계파인 아소파(54명)의 지원까지 받게 됨에 따라 스가 관방장관은 경쟁자들도 보다 훨씬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된다.

스가 관방장관은 무당파지만 당내에 소장·중견 의원 약 30명 규모로 '스가 그룹'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스가 관방장관을 지지하는 국회의원은 130여명 규모로 전체 자민당 국회의원(394명) 3분의 1의 지지를 확보하게 된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선 집권당 총재가 중의원 투표로 결정되는 총리도 맡게 된다.

스가 장관의 경쟁자로 꼽히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은 자신이 수장인 계파의 국회의원 수가 각각 47명, 19명에 불과하다.

기시다 정조회장은 자민당 내 최대 계파인 호소다(細田)파(98명)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전날 호소다파 회장인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전 자민당 간사장과 만났고, 이날은 호소다파의 실질적인 수장인 아베 총리를 만나 지원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민당은 총재 선거와 관련해 다음 달 8일 고시하고, 같은 달 14일 투·개표를 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