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업계 처음으로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활용한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설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설계 시스템은 엔지니어가 직접 입력하는 수작업 방식보다 설계에 필요한 시간이 줄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 AI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조물의 최적 형태를 제안한다.

철골 구조물은 대형 컴프레서, 펌프 등 외부 환경에 민감한 기계를 실내에서 운용하기 위한 시설이다. 일반적으로 철제 기둥과 철제 빔을 이용해 시공되는 체육관, 대형 창고 등과 비슷한 형태다. 철골 구조물은 프로젝트마다 설계 기준이 다양해 표준화하기 어렵다.

보통 한 동의 철골 건축물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3~4일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설계 프로그램은 설계자가 건물 크기, 하중, 형태 등 기본 설계 조건만 입력하면 10분 이내로 설계할 수 있다. 설계와 시공간 오차도 거의 없어 공기가 단축되는 것은 물론 설계 비용도 20% 이상 절감된다는 게 현대엔지니어링의 설명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설계조직인 엔지니어링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선 설계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그동안 수행한 모든 플랜트사업의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기반의 AI 자동 설계 시스템을 구현하는 게 목표다. 2차원(2D) 도면의 3D 모델링 자동 변환, 배관·케이블 루트 자동 설계 등 10여 개 설계 자동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