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첫 AI로 플랜트 설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철골구조물 자동 시스템 개발
    현대엔지니어링이 업계 처음으로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활용한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설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설계 시스템은 엔지니어가 직접 입력하는 수작업 방식보다 설계에 필요한 시간이 줄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 AI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조물의 최적 형태를 제안한다.

    철골 구조물은 대형 컴프레서, 펌프 등 외부 환경에 민감한 기계를 실내에서 운용하기 위한 시설이다. 일반적으로 철제 기둥과 철제 빔을 이용해 시공되는 체육관, 대형 창고 등과 비슷한 형태다. 철골 구조물은 프로젝트마다 설계 기준이 다양해 표준화하기 어렵다.

    보통 한 동의 철골 건축물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3~4일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설계 프로그램은 설계자가 건물 크기, 하중, 형태 등 기본 설계 조건만 입력하면 10분 이내로 설계할 수 있다. 설계와 시공간 오차도 거의 없어 공기가 단축되는 것은 물론 설계 비용도 20% 이상 절감된다는 게 현대엔지니어링의 설명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설계조직인 엔지니어링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선 설계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그동안 수행한 모든 플랜트사업의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기반의 AI 자동 설계 시스템을 구현하는 게 목표다. 2차원(2D) 도면의 3D 모델링 자동 변환, 배관·케이블 루트 자동 설계 등 10여 개 설계 자동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서울 아파트값 '어깨' 수준…2023년부터 하락 시작"

      “서울 아파트 가격은 이미 ‘어깨’까지 올라왔어요. 2~3년 후 하락이 시작될 겁니다.”김기원 데이터노우즈 대표는 15일 ‘2020 한경 온라인 재테크 WEEK&...

    2. 2

      정부, 800억원 디지털 혁신펀드 조성…제조업 디지털 전환 촉진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제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800억원 규모의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데이터와 네트워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하는 중소기업과 ...

    3. 3

      "지금이 골든타임"…우리금융, AI·빅데이터로 '디지털 혁신' 올인

      우리금융그룹은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맞춰 그룹 차원의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앞당겨진 비대면 시대에 앞서 전 계열사의 디지털 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