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일IC 인근에 '엔지니어링 복합산업단지' 조성
서울 강동구 외곽순환도로 상일나들목(IC) 인근에 7만8000㎡ 규모의 엔지니어링 복합 산업단지(조감도)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난 2일 열린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강동일반산업단지계획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지는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천호대로가 교차하는 상일IC 서남측 상일동 404 일원이다. 면적은 약 7만8000㎡, 총사업비는 1945억원 규모다.

서울에서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G밸리), 서울온수일반산업단지, 마곡일반산업단지에 이은 네 번째 산업단지다. 서울시는 2014년 조성 계획을 수립한 이후 다섯 차례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해당 지역을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했다. 시행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영개발(전면수용) 방식으로 진행한다.

강동일반산업단지는 엔지니어링 복합단지를 목표로 한다. 건설, 플랜트 중심의 엔지니어링 산업을 넘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된 고부가 엔지니어링 산업단지로 조성된다는 얘기다. 서울시 관계자는 “엔지니어링 산업이 모여 있는 맞은편 강일첨단업무단지와 연계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집적효과를 높이고 미래 엔지니어링 산업의 구심점으로 성장시킬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영세 기업 입주 공간을 15% 이상 확보하는 등 공공성도 강화한다. 일부 구역은 중소기업 전용 단지로 조성해 중소업체 간 협업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산업단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지원시설도 유치한다. 복합시설용지에 엔지니어링협회 해외진출지원센터, 엔지니어링공제조합 교류금융지원, 창업보육센터, 공공형지식산업센터 등이 들어서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 주민을 위해 친환경 공간도 마련한다. 산업단지 내 공원 및 녹지 1만2550㎡를 고덕천과 연계해 근로자와 주민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한다. 용적률은 기존 400%에서 330∼350%로 낮춰 저밀도 개발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하반기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보상 절차를 시작해 2023년 하반기 준공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그동안 서남권에 편중됐던 산업 기반이 분산돼 균형 발전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주거 위주인 강동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