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프라 투자를 핵심으로 한 1조달러 규모의 추가 부양책 마련에 나섰다. 도로, 다리 등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에 막대한 재원을 투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주춤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트럼프 행정부가 앞으로 10년간 1조달러를 인프라에 투자하는 방안을 의회에 제안할 것이라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교통부가 추진 중인 이 계획에는 도로, 다리 등 전통적인 기반시설뿐만 아니라 5세대(5G) 무선통신 인프라와 교외 광대역 통신 설치 작업이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백악관에서 교외 지역 광대역 접속 문제를 우선 논의할 예정이다.

FT는 트럼프 행정부가 수주 안에 이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인프라 지출을 늘리는 데 공감하고 있는 데다 의회에선 이미 연간 인프라 지출 관련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서다. 다만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지를 놓고 진영 간 이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유류세 인상을 거론했다가 공화당 반대에 부딪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초 구상대로 법안을 추진하려면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 지지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어떤 식으로든 인프라 확충 사업을 밀어붙일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별도로 하원 교통 및 인프라위원회는 이번주 ‘미국 투자법’을 논의할 계획이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이 법안에는 앞으로 5년간 5000억달러를 도로, 다리, 철도 등 운송시스템에 투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미 행정부가 대규모 투자 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지난 3월 말 내놓은 4조2000억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 이후 2개월여 만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침체와 지지율 하락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인프라 사업 확대로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