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사진=연합뉴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사진=연합뉴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전 통일부장관)이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강도 높은 대남 비판 담화를 발표한데 대해 "최고 존엄에 대한 도전을 묵과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달 31일 살포된 대북전단을 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무뢰한'이라고 표현했다"며 "아주 기분 나쁜 단어를 써가면서 삐라(대북전단)를 뿌리니까 밑에 있는 사람으로서는 가만히 있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북한은 표현의 자유가 허용되지 않는 독특한 사회"라며 "최고 존엄에 대한 도전을 묵과할 수 없는 문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통일부가 이른바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가칭)' 추진을 공식화한 것을 놓고도 "4·27 판문점 공동선언에 따라 우리 정부도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통일부가 김여정 담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했다'는 비판은 옳지 않다고 했다. 통일부는 전날 김여정 담화 4시간 만에 브리핑을 열고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법률정비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수석부의장은 "우리로서는 적극적으로 대처를 해서 그야말로 6·15 공동선언 20주년과 6·25 발발 70주년, 이것이 평화롭게 지나가도록 하고 거기서 남북관계 개선의 어떤 새로운 시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