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여론 팽팽…격리 완화한 지역서 코로나19 환자 급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는 브라질에서 사회적 격리를 둘러싸고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면 대규모 사회적 격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경제활동에 복귀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에 따르면 여론조사업체 다타폴랴의 지난 27일 조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규모 사회적 격리에 대한 의견은 찬성 52%·반대 46%로 나왔다.

지난 1∼3일 조사에서는 찬성 60%·반대 37%, 17일 조사에선 찬성 56%·반대 41%였다.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제외하고 일터로 복귀해야 한다는 이른바 '제한적 격리'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도 '제한적 격리'를 강조하고 있으나 정부는 경제활동을 재개해도 코로나19 방역에 큰 문제가 없다는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급확산 브라질…사회적 격리 '유지 vs 완화' 갈등 심화
보건 전문가들은 여전히 사회적 격리를 완화하면 코로나19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수 있다며 신중한 결정을 주문하고 있다.

실제로 관광도시인 남부 산타 카타리나주(州) 블루메나우에서는 사회적 격리를 완화한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

지난 13일 이 도시의 코로나19 확진자는 68명이었으나 22일부터 쇼핑센터의 영업을 허용한 이후 전날에는 177명으로 160% 늘었다.

코로나19 급확산 브라질…사회적 격리 '유지 vs 완화' 갈등 심화
이런 가운데 북동부 파라이바주 캄피나 그란지시에서는 상가의 직원들이 길거리에서 무릎을 꿇고 영업활동 재개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지역 노조는 상가 업주들의 지시로 직원들이 강제로 시위에 참여했다고 주장했고, 노동 검찰이 즉각 조사에 나섰다.

캄피나 그란지 상가직원 노조의 주제 나시멘투 코엘류 위원장은 "사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해고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연방대법원이 사회적 격리 조치에 관한 권한이 주 정부와 시 정부에 있다는 판결을 내렸으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주지사·시장들과 대립하며 격리를 조기에 끝내야 한다고 압박했다.

지난주에는 브라질리아에서 지지자들을 만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계속되는 한 전 국민의 70% 정도가 감염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경제 회생을 위한 일터 복귀를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