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오거돈 공세'에 무대응…"피해자에게 도움 안 돼"
양 문제까지 겹치자 "사퇴 전방위 설득 필요" 의견도
여, 잇단 악재에 '곤혹'…양정숙 '부동산의혹' 확산에 수습 부심
더불어민주당이 잇단 악재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파문에 이어 합당을 앞둔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인의 부동산 관련 의혹까지 불거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오 전 시장 사건에 대해선 몸을 낮추고 추이를 지켜보는 한편 양 당선인에 대해선 사퇴 설득 등의 방식으로 조기 수습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오 전 시장 사건에 대한 정권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미래통합당의 공세에 적극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사실이 아닌 일로 괜히 말을 보탤 필요가 없다'는 기조다.

이는 적극적인 설명이 오히려 더 사태를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해명할 경우 그 역시 통합당의 또 다른 공세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사건을 계속 언급하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는 고려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이 사과하고 조치를 취한 상황에서 더 언급하는 것이 피해자에게도 도움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 전 시장 사태에 이어 터져 나온 양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무겁게 바라보는 분위기가 읽힌다.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등 재산 증식 과정에서 드러난 의혹이 석연치 않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공식적으로는 '시민당의 판단을 지켜보고 있다'면서도, 내부적으로 조치가 필요하다고 시민당의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시민당은 양 당선인에 대한 제명·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제명 조치에 대해선 보류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비례대표 의원의 제명 시에는 해당 의원이 당직 없이 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 설득을 통해 사퇴하도록 하거나,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하는 쪽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여, 잇단 악재에 '곤혹'…양정숙 '부동산의혹' 확산에 수습 부심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시민당에서 사퇴 설득을 꽤 오래전부터 했지만 잘 안됐다고 한다"며 "언론에서도 본격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는만큼 더 전방위적인 설득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대 원내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해명이 안 되는 것이 있는지 낱낱이 살펴보고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의원직을 수행하겠다는 양 당선인의 의지는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당선인은 이날 민주당 경제연구모임인 '경국지모'가 주최한 국회 토론회에도 참석했다.

이런 각종 악재 속에서 민주당은 입법 드라이브를 걸며 '일하는' 모습을 부각하려고 애쓰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의 신속 허가를 위한 법안,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위한 법안, 보건복지부의 복수차관제 도입을 위한 법안 등을 20대 국회 내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국가연구개발 혁신법, 고용보험법, 재난 및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법 등의 개정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종석 원내부대표 역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체 없이 지급하고 민생법안을 처리하도록 20대 국회가 마지막 밥값을 다하자"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