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하는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조감도(제공=알비디케이)
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하는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조감도(제공=알비디케이)
GTX는 수도권 외곽부터 서울 중심지를 직선화해 최대 시속 180km로 잇는 철도 노선으로 수도권 일대의 교통 혼잡도부터 이동 시간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할 전망이다. 특히 서울과 더욱 빠르게 오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유지의 집값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GTX-A노선은 2018년 말 착공식을 개최하며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알린 바 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부터 서울역, 삼성역 등을 거쳐 화성 동탄신도시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양 꼭짓점을 중심으로 시세가 상승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GTX-A노선 운정역 역세권으로 알려진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는 전용 84㎡가 2019년 4월 4억6000만 원에서 지난달 5억6500만원으로 1억500만 원이 올랐다. 인접한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전용 84㎡ 분양권의 경우 분양 당시보다 1억1000여 만원 오른 5억142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신규 공급 단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동패동, 목동동 일대에 조성되는 ‘운정신도시 라피아노’가 있다.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 4개 단지에 총 102가구 규모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최근 상승세를 보인 단지들과 마찬가지로 GTX 운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전망이다. 3단지의 경우 역과의 직선거리가 약 700m로 인접해 있으며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 10분대, 삼성역까지 20분 대로 이동할 수 있다. GTX-A노선은 오는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지하철 3호선 연장안이 추진 중으로 추가 노선 확보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지하철 3호선 연장안은 최근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성(안)에도 포함된 바 있다.

설계적 요소도 눈여겨볼 만하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프라이버시, 보안에 민감한 현대인의 니즈를 반영해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 고급 주거 단지에 주로 적용되는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를 도입했다. 각 단지에는 주차 관제 시스템, 폐쇄회로(CC)TV 등을 설치할 예정이며 그간의 단독주택 단지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입주민 커뮤니티 공간(라곰 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스크린 골프 연습장, 게스트 하우스 등도 마련될 예정이다.

전 가구는 타입별로 테라스나 정원, 다락(로프트), 옥상(루프톱) 등을 확보해 17~26㎡ 규모의 서비스 공간을 누리게 된다. 층고는 최대 2.45m로 우수한 개방감이 기대되며 외단열 시공 벽체, 3중 시스템 창호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갖춰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였다.

이 같은 상품성을 바탕으로 해당 단지는 2019년 미래건축문화대상 중 단독주택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단지 설계는 프리미엄 단독주택 설계로 유명한 조성욱 건축가와 희림종합건축이 맡았다.

생활 인프라 시설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파주출판문화단지, 운정다목적체육관, 한울도서관 등이 있으며 도보권에 산내초, 산내중, 운정고가 위치해 자녀의 안전한 통학을 돕는다. 또한 주변에 산책로, 운정호수공원이 위치해 자연의 쾌적함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일부 잔여 세대 마감에 임박한 상태로, 파주시 야당동 1002번지에 견본주택을 개관 중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