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이끄는 진상조사위 꾸려…"文정권 권력형 비리 파헤칠 것"
조국·윤건영·양정철·송철호 등 겨냥…"친문 게이트 국정조사" 압박
한국당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 선거농단, 우리들 금융농단"
자유한국당은 28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관련 사건, 그리고 우리들병원 특혜의혹이 이른바 '3종 친문(친문재인)농단'이라며 대여 공세를 폈다.

'조국 사태'에 이어 친문 핵심 인사들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이들 '권력형 게이트' 의혹이 앞다퉈 터져 나오는 만큼, 집권 후반기 들어 본격적으로 나타난 문재인 정권의 균열을 더 벌리겠다는 의도에서다.

한국당은 전날 구속된 유재수 전 부시장 사건을 '감찰농단'으로 규정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저지른 비리 자체보다는 그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이 무마된 배경, 즉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윗선'인 문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다.

유 전 부시장은 2004년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제1부속실 행정관을 지내면서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과 교분을 쌓았다.

사석에서도 친문 인사들을 거침없이 대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단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은 진상조사위 1차 회의에서 청와대 조직도를 펼쳐 보이면서 "지금 청와대 수석들이 전부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하거나 재판 중"이라며 "전병헌 전 정무수석은 뇌물수수로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았고, 조국 전 민정수석은 일가족이 관련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조 전 수석의 경우 작년 지방선거에 개입한 의혹과 함께 유재수 감찰을 무마한 의혹도 조사받아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백원우 민정비서관도 있고 윤규근 전 청와대 행정관은 구속기소 됐다.

이광철 민정비서관은 변호사 위반 의혹이 있고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도 사의를 표했다고 하지만 조사받아야 할 형편"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 선거농단, 우리들 금융농단"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지 약 1년 만인 지난해 12월, 청와대가 유 전 부시장을 감찰하는 데 사용됐던 컴퓨터와 관련 자료 등을 모두 회수해갔다는 당시 특감반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연합뉴스에 전했다.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본격화한 지난 9월 유 전 부시장은 청와대 핵심인사와 자주 통화했으며, 자신에 대한 감찰이 이뤄질 때도 이 인사와 텔레그램을 주고받았다고 한다"며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핵심 인사'로 지목했다.

곽상도 의원은 이날 진상조사위 1차 회의에서 유 전 부시장을 후원했다는 의혹을 받는 업체가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 사업으로 이익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유 전 부시장은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 추진 단장을 맡았었다.

곽 의원은 "유재수를 지원하는 사모펀드 A사가 B사에 투자했다"며 "결국 B사에서 수익이 발생하면 A사가 돈을 벌어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16∼2017년 유재수의 큰아들이, 2018년에는 둘째 아들이 A사에서 인턴을 했다고 한다"며 "유재수는 2017년 11월 A사 대표이사를 사모펀드 회사 가운데 유일하게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과 '30년 친구'라는 송철호 울산시장 사건의 경우 경찰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를 벌여 송 시장 당선에 기여한 '선거농단'이라며 집중적으로 파고들 태세다.

김 전 시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자신에 대한 첩보를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에 넘겼다는 보도를 거론하며 "(백 전 비서관) 소관업무도 아니다.

그건 반부패비서관의 업무인데 백원우라고 하는 문 대통령 선거대책본부 핵심 인사(가 했다)"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 선거농단, 우리들 금융농단"
한국당이 '금융농단'으로 규정한 우리들병원 특혜 의혹은 이들 두 사건과 달리 아직 검찰의 수사대상에 오르지 않았다.

우리들병원 소유주인 이상호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치의였고, 그의 전처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이 대표적 친문 인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탁현민 전 청와대 행정관 등과 가깝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상황이다.

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지난 20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들병원이 2012년 9월 산업은행과 산은캐피탈에서 1천400억원을 대출한 게 특혜였고, 이에 대한 경찰의 조사가 중단된 데도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거론하며 "이 과정에서 버닝썬 '경찰총장'으로 불렸던 윤모 총경도 개입됐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 선거농단, 우리들 금융농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