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라면 북한과 '큰 전쟁' 중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각료회의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이 시리아, 터키 등에서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하던 도중 "북한, 아마 언젠간…"이라며 불쑥 북한 문제를 꺼냈다.

그는 "말해줄 게 있다. 만일 그들과 똑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라면 여러분은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 자신의 탄핵 조사를 진행하는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 등을 거론하며 "그들이 나라를 파괴하고 있다"고 언급한 데 비춰 민주당이 집권했을 경우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김정은 위원장)를 좋아하고 그도 나를 좋아한다. 우리는 잘 지낸다"며 "나는 그를 존중하고 그도 나를 존중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신은 결국 전쟁을 하게 될 수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나에게 그렇게 말했다"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은 북한이 가장 큰 문제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에도 오바마 전 대통령이 북한을 가장 큰 문제로 꼽은 뒤 '북한과의 큰 전쟁 개시에 아주 근접했다'고 언급했었다며 "나는 그가 북한과 전쟁을 벌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나는 '당신(오바마)이 그(김 위원장)에게 전화한 적이 있냐'고 물었더니 '노'(no)라고 했다""며 "실제로 11번 시도했다. 그러나 다른 쪽의 그 사람, 다른 쪽의 그 신사(gentleman·김 위원장을 지칭)는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존중의 결핍"이라고 말한 뒤 "그(김 위원장)는 내 전화는 받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각료들과 대화를 하던 중 한국, 북한과의 협상을 언급하며 또다시 북한을 끄집어냈다.

그는 "북한과 관련해서도 아마 뭔가가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북한에 대해 매우 흥미로운 몇몇 정보가 있다"며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것은 어느 시점에 중요한 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톡홀름 실무협상 결렬 후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 석상에서 북한에 대해 언급한 것은 9일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불러온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다른 국가 정상들과도 통화한다고 언급하던 도중 김 위원장도 통화 상대로 불쑥 거론한 정도에 그친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처음이다.

북미는 지난 5일 스톡홀름에서 실무협상을 어렵사리 재개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결렬됐고, 이후 미국이 기대한 2주 내 협상 재개 역시 이뤄지지 않은 채 교착 상태에 놓여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