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종료선언' 사흘 만에 독도방어훈련 전격 돌입 /사진=연합뉴스
'지소미아 종료선언' 사흘 만에 독도방어훈련 전격 돌입 /사진=연합뉴스
우리 군이 25일 오전부터 독도 방어훈련에 전격 돌입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선언 사흘 만이다.

해군은 이날 “오늘부터 내일까지 동해 영토수호 훈련을 실시한다”며 “훈련에는 해군·해경 함정과 해군·공군 항공기, 육군·해병대 병력 등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명칭은 ‘동해 영토수호훈련’이다. 독도를 비롯한 동해 영토수호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명칭을 바꿨다고 군은 전했다.

우리 군은 1986년부터 매년 6월과 12월 독도 방어훈련을 해 왔다. 올해엔 지난 6월 실시하려던 독도 방어훈련을 한·일 관계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미뤄왔다.

이번 훈련 규모는 예년보다 두 배 정도 커졌다고 알려졌다. 해군의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600t급)을 포함한 해군 제7기동전단과 육군 특전사가 각각 처음으로 참가했다. 해군과 해경 함정은 세종대왕함을 포함해 10여 척, 육·해·공 항공기는 공군의 F-15K를 포함해 10대가 투입됐다. 기존엔 한국형 구축함(3200t급) 등 해군 함정, 해경 함정, P-3C 해상초계기, F-15K 전투기 등 항공기가 동원됐다.

군 당국이 올해 동해 영토수호훈련 규모를 이 같이 키운 건 일본뿐만 아니라 최근 한반도 일대에서 연합훈련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목적도 담긴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달 23일엔 중·러 군용기들이 동해 일대에서 합동훈련을 하다가 러시아 A-50 1대가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두 차례 침범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도쿄와 서울의 외교 경로를 통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한국 해군의 이번 훈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을 우리 정부에 전달했다. 정부는 일본 측 요구를 일축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고 밝혔다. 또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