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銀 '환전지갑' 거래 100만건 돌파
KEB하나은행의 ‘환전 지갑’ 서비스가 출시 10개월 만에 거래 100만 건을 돌파했다. 손쉬운 환전에 환테크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은행들이 환전 서비스를 자사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제공하던 것과 달리 개방성을 높여 고객을 모으고 있다는 평가다.

KEB하나은행이 작년 11월 출시한 환전지갑은 달러, 유로화 등 외화 12종의 환전을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일반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높은 우대율을 적용한다. 우대율이 높을수록 고시된 환율과 차이가 작다. 수수료 등 환전 외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뜻이다.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환전을 신청한 당일 영업점에서 외화를 수령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다른 은행에서도 모바일 환전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수령일 하루 전에 신청해야 하는 제한이 있다. 환전지갑에서 원하는 금액을 신청한 뒤 이를 수령할 영업점을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출국을 앞두고 당일 환전을 신청하고 인천공항 영업점에 가서 외화를 수령하는 식이다.

앱에서 외화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것도 차별화 포인트다. 1인당 1만달러까지는 인출하지 않고 지갑에 보관할 수 있다. 관심 통화와 목표 환율을 등록하면 알림이 온다. 환율이 낮을 때 환전한 후 환전지갑에 보관했다가 목표 환율 도달 알림이 오면 원화로 바로 재환전하는 방식이다. 본인이 원하는 환율 구간에 맞춰 외화를 사고팔 수 있는 것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로 환전하려는 수요가 커진 데다 휴가철까지 겹쳐 거래량이 대폭 늘어났다”며 “최근 환율이 급등하면서 환테크 수단으로 환전 지갑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이 다양한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한 것도 특징이다.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카카오페이, 토스, 페이코 등 다른 업체의 앱이나 서비스에서도 환전 지갑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기존 거래 고객이 아니라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게 거래 활성화로 이어진 것 같다”며 “향후 자동환전, 외화 선물하기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하나금융의 해외결제 플랫폼과 연계한 새로운 외화 결제서비스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