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3600여곳 GS25·GS수퍼마켓서 산다…특급호텔 셰프 손끝서 탄생한 '심플리쿡'
GS리테일의 밀키트(meal kit) 브랜드 ‘심플리쿡’ 메뉴는 밀솔루션팀이 개발한다. 특급호텔 셰프 출신 3명이 포함돼 있다. 이 팀은 지난해 초 신메뉴 개발을 위해 부산 맛집을 샅샅이 뒤졌다. 용호동에서 ‘낙곱새’를 맛보고 “이거다” 싶었다. 낙곱새는 이 지역 대표 안주거리로 낙지, 곱창, 새우의 준말이다.

인맥이 닿는 부산 지역 셰프들을 통해 맛의 비결과 레시피를 파악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와 있는 낙곱새 인증샷도 분석했다. 그해 5월 심플리쿡 브랜드로 낙곱새를 출시했다. 지금은 월 1만 개 이상 판매되는 1위 상품이 됐다.

호텔 셰프 영입해 메뉴 개발

1만3600여곳 GS25·GS수퍼마켓서 산다…특급호텔 셰프 손끝서 탄생한 '심플리쿡'
GS리테일은 2017년 말 국내 유통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가정간편식(HMR)의 일종인 밀키트 시장에 뛰어들었다. 식품전문회사가 아닌데도 발 빠르게 밀키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건 계열사를 통해 식품 생산·유통 노하우를 쌓아왔기 때문이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에서 판매하는 자체상표(PB) 도시락 등을 위한 저온배송체계(콜드체인)를 오랜 기간에 걸쳐 구축했다. 또 GS수퍼마켓을 통해 품질 좋고 신선한 식재료를 소비자에게 판매해왔다. 식재료와 간편식을 생산해 배송한 경험이 충분한 만큼 메뉴만 개발하면 바로 밀키트를 내놓을 수 있었다.

메뉴 개발은 특급호텔 출신 셰프들에게 맡겼다. 롯데호텔, JW메리어트, 포시즌스 등 특급호텔에서 셰프로 일한 경험이 있는 3명과 세계 3대 요리학교 중 하나인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를 나온 1명이 심플리쿡을 만드는 데 합류했다. 이들이 지금까지 선보인 심플리쿡 메뉴는 60여 개에 달한다.

식재료 확보에도 공을 들였다. 하노이 분짜는 베트남에서, 팟타이꿍은 태국에서 가져온 향신료를 사용한다. 인도 북부식 요리를 재현한 ‘치킨마크니커리&파라’는 인도산 강황을 카레 원료로 넣는다. 회사 관계자는 “심플리쿡 메뉴엔 납품받는 식재료 중 최상의 제품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1만3600여곳 GS25·GS수퍼마켓서 산다…특급호텔 셰프 손끝서 탄생한 '심플리쿡'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는 밀키트

심플리쿡의 가장 큰 강점은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GS25와 GS수퍼마켓을 합쳐 오프라인 매장만 1만3600여 개다. 지금도 심플리쿡을 판매하는 점포 수는 계속 늘고 있다.

심플리쿡 제품의 약 60%는 GS리테일의 신선식품 온라인몰인 ‘GS프레시’에서 판매되고 있다.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이 이뤄진다.

GS리테일은 지난해 말부터 전국 1만3300여 개 GS25 점포에도 심플리쿡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대신 바로 구입해 요리해 먹으려는 소비자를 위해서다. 다만 가맹점주가 발주하지 않거나 재고가 소진되는 경우가 있는 만큼 GS25의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인 ‘나만의 냉장고’를 통해 예약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점포에서 밀키트를 받아갈 수 있다. 해당 점포는 소비자가 수령해 갈 때까지 제품을 냉장 보관해 준다.

심플리쿡 제품 중엔 1인 가구를 겨냥한 메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치즈부대찌개, 베이컨볶음우동, 누들떡복이 키트 등이 대표적이다. 밀키트는 보통 2~3인용으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들 제품은 1인분으로 포장돼 판매되고 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