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각, ‘AI 확인학습’ 시스템으로 대규모 투자유치 성공
수험교육 전문기업 (주)에듀스파박문각(이하 '박문각')이 'AI 확인학습' 시스템을 통해 NH오퍼스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합자회사(이하 'NHPE·오퍼스PE')로부터 150억원의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NHPE·오퍼스PE는 박문각이 교육 콘텐츠 영역에 AI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수험교육 시장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탄한 기술력과 고객 지향적 마인드를 갖춘 47년 전통의 수험교육 전문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사회적 지출 비용을 절감하고, 더 나아가 국내 교육시장의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취지다.

박문각은 1972년 설립된 전통의 교육 그룹으로, 오랜 기간 수험/자격 분야를 선도하며 수험생에게 최적화된 독창적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 왔다. 최근엔 빅데이터 기반의 AI 기술을 접목시킨 'AI 확인학습' 서비스를 론칭했다.

박문각의 'AI 확인학습'은 인간의 경향성을 바탕으로 한 고효율 학습이론과 독자적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된 전용교재 및 AI펜을 통해 수험생들의 빠른 이론 완성과 약점 보완, 장기기억으로의 각인이 가능한 학습 시스템이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B52/PassVec 솔루션을 더해 사용자가 문제를 풀면 풀수록 더 정교하게 개인별 약점 보완에 최적화된 맞춤 문제 큐레이션을 지원함으로써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수험기간 단축 및 학습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투자사 측은 박문각의 'AI 확인학습' 시스템이 과대 과장광고와 비정상적인 가격 경쟁으로 얼룩진 기존 수험시장의 획기적인 돌파구이자 새로운 모멘텀이 되어줄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지난 6월 박문각 AI 확인학습 론칭 특강서 확인된 98%의 높은 강의 만족도가 가파른 수강생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기존 1타 강사가 주도하는 수험교육 시장의 판도도 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NHPE·오퍼스PE 측 관계자는 “시장에서 검증된 박문각의 AI 확인학습 기술은 다양한 교육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기 때문에 향후 박문각이 지속적인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 판단했다”며 “박문각이 가지는 교육 산업 내 경쟁력과 잠재적 성장 가능성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박문각은 “AI 확인학습 시스템을 통해 고비용으로 대표되는 기존 수험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수험생의 합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 개발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문각은 현재 'AI 확인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공무원 합격 커리큘럼 '박문각 AI 확인학습반'을 개강해 운영 중이며, 향후 공인중개사와 경찰공무원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