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발안행복주택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가 화성 향남읍(화성발안 A-1블록, 화성향남2 A20블록) 행복주택의 입주 조건을 완화해 추가 모집에 나선다. 입주 결정 시, 9월 말 계약 후 10월 초 입주가 가능하며 신축 아파트에 빠른 입주가 가능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을 위한 주거복지 정책으로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에 짓는 임차료가 저렴한 도심형 아파트로, 주거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추가 모집하는 발안산업단지 내에 화성발안 A-1블록 행복주택은 시중전세에 비해 낮은 임대료로 발안산업단지, 향남제약산업단지 등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경우 직주근접 생활로 보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화성향남2 A20블록 행복주택은 쾌적한 주거환경은 물론 인근 향남제약일반산업단지와도 가까워 청년, 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의 편리한 주거생활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향남환승터미널, 발안IC 이용이 편리한 것은 물론 비교적 저렴한 임대료로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다.
신청자격은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은 부모와 본인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 이하, 산업단지 근로자의 경우 해당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 이하여야 가능하다.
청년 중 사회초년생의 경우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 기간은 기존 5년에서 7년 이내로 조정됐다. 해당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이하, 또는 본인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일 것으로 조정됐다.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역시 해당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 이하로 조정됐다.
고령자는 공고일 현재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화성시 또는 화성시 연접지역(수원시, 용인시, 평택시, 오산시, 안산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인 사람으로 해당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이하여야 한다. 주거급여수급자도 공고일 현재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화성시에 거주하는 주거급여수급자로 조건이 완화됐다.
한편, 화성발안 A-1블록 및 화성향남2 A20블록 추가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LH 청약센터) 또는 LH콜센터로 전화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