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가운데 유력 입각 후보로 거론됐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개각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불과 며칠 전까지 본인 스스로 입각 가능성을 얘기해온 만큼 막판 검증 과정에서 변수가 생겼다는 분석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우 의원이 개각에서 제외된 데 대해 “가장 큰 요인은 ‘당에 필요한 사람’이라는 당의 요청이었다”고 밝혔다. 개각을 하루 앞둔 지난 7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찾아 관련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만류가 있었다”며 “우 의원은 원내대표를 지낸 당내 중진 의원으로,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해 당에서 적합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막판 검증 과정에서 청문회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얘기도 나온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최근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력한 것으로 본인도 알고 있었다”며 “후원금 문제 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어 이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이번 입각을 계기로 다음 총선에 출마하는 게 불가능해졌다. 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의원과 진 의원은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