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은경 前 환경부 장관…블랙리스트 작성 개입 정황 포착
문재인 정부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을 표적 감사했다는 내용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사진)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직접 개입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보수 야당들은 일제히 진실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지난달 환경부를 압수수색하면서 환경부 감사관실 컴퓨터에 들어 있는 장관 전용 폴더를 발견했다. 이 폴더엔 ‘산하기관 임원 조치 사항’이란 제목의 문건 등이 포함돼 있다. 환경부가 사표 제출을 거부하는 한국환경공단 임원들의 업무추진비를 감사한 내용 등이 담긴 문건들이다.

일부 문건엔 “사퇴할 때까지 무기한 감사”, “감사 대상자의 대응 수준에 따라 고발 조치 등 적절한 조치 예정” 등의 표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관계자들은 “김 전 장관에게 감사 내용을 보고했고, 관련 지시도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 여당에 맹공을 퍼부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 정권에서 블랙리스트로 감옥에 간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며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났는데 권력을 잡았다고 (그냥) 넘어간다면 내로남불도 이런 내로남불이 없다”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정권을 탄핵하면서 없애자고 한 적폐를 이 정부에서 반복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환경부만이 아니라 정부 부처 전반의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의진/하헌형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