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자 푹 눌러쓴 채 출국하는 우윤근 대사 > 우윤근 주(駐)러시아 대사가 17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러시아 모스크바로 향하는 여객기에 탑승하기 위해 탑승구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 모자 푹 눌러쓴 채 출국하는 우윤근 대사 > 우윤근 주(駐)러시아 대사가 17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러시아 모스크바로 향하는 여객기에 탑승하기 위해 탑승구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진실 공방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17일 비위 의혹으로 검찰로 복귀 조치된 것에 반발해 연일 폭로전에 나선 김 수사관에 대해 “자신이 생산한 첩보문서를 외부에 유출하고 허위 주장까지 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은 우윤근 주(駐)러시아 대사의 비위 사실을 보고했다는 이유로 보복 조치를 당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민간인 사찰 사실을 폭로하며 청와대와 각을 세우고 있다. 그는 언론 등에 전직 총리 아들의 개인사업 현황, 민간은행장 동향 보고, 재활용 쓰레기 대란 사태와 관련한 부처 동향, 삼성반도체 작업환경 보고서 공개 관련 부처 동향, 외교부 간부 사생활 등이 담긴 첩보 보고서 목록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공개한 첩보 보고서를 ‘불순물’이라고 칭하며 ‘개인적인 일탈’로 규정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특감반원은 본연의 업무에 해당하는 첩보만 수집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종류의 첩보와 불분명한 내용이 함께 묻어서 들어온다”며 “김 수사관이 언론에 제공한 내용 중에도 불순물이 꽤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어떤 첩보 내용을 작성하고 보고했는지 등은 김 수사관의 노트북 컴퓨터가 업무정지 후 포맷돼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민정수석실의 기억에 의존해 해명에 나서면서 관련 내용을 잇따라 정정하는 혼선을 빚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오전에 전직 총리와 은행장 관련 사안 모두 김 수사관이 작성했다고 설명했다가, 오후 추가 브리핑 때는 은행장 관련 사안만 김 수사관이 생산했다고 정정했다. 그러다 브리핑 뒤 기자들에게 ‘두 건 모두 김 수사관이 생산한 것이 맞다’고 거듭 정정했다.

청와대의 해명에도 야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이번 의혹을 국기 문란으로 규정하고 조속히 국회 운영위를 소집해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