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시중은행장들과 만나 "내외 경제 여건이 동시에 안 좋은 상황인데, 국내 경제에 피가 돌게 해줬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16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15개 은행장들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은행이 정부 경제운영에 협력한 점, 중견ㆍ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한 점, 취약계층과 서민지원을 확대한 점,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선 점 등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또 “정부가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인터넷전문은행법 같은 법 제도 정비 또는 환경 개선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지만 더 해야 할 것은 없는지 제안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기관의 핀테크 기업 인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은행들의 해외진출도 정부차원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의 정책, 경제운영에 대해 금융권에서도 생각이 많을 것으로 안다"며 "그러한 여러분의 생각도 들려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이동빈 Sh수협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박명흠 대구은행장 직무대행, 빈대인 부산은행장, 서현주 제주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임용택 전북은행장, 황윤철 경남은행장, 심성훈 K뱅크 은행장, 이용우 카카오뱅크 대표 등이 함께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