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9명의 희생자를 낸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대형 화재 원인 규명에 착수한 경찰이 건물주를 상대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다.

23일 제천경찰서에 꾸려진 경찰 수사본부는 건물주 이모 씨(53)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조사를 미룰 수 없다고 판단, 화재 당시 부상해 원주의 한 병원에 입원 중인 이씨를 이날 직접 찾아가 조사하기로 했다.

이씨는 지난 8월께 경매를 통해 이 건물을 인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리모델링을 거쳐 지난 10월 이 건물 내 사우나와 헬스장 시설 운영을 재개했는데, 불과 2개월 만에 참사가 발생했다.

경찰은 이씨를 상대로 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상태, 소방점검, 불법증축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또 화재 당시 건물 내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생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스프링클러 알람 밸브를 고의로 잠궜는지도 파악할 예정이다.

경찰 수사본부 관계자는 "이씨에게 이미 구두로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한 상태이지만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면서 "이른 시일 내에 화재 원인 및 갖가지 의혹을 규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오후 3시53분께 발생한 대형화재로 이 스포츠센터 이용객 29명이 숨지고, 36명이 다쳤다. 2008년 경기도 이천 냉동창고(40명 사망) 화재 이후 9년 만에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화재 참사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