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당이 맡는 게 원칙" vs 한국당 "양보할 이유 없어"
여야, 후임 운영위원장 두고 갈등 불가피… 정우택 계속 맡나
자유한국당이 오는 12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인 가운데, 여야가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를 놓고 일전을 벌일 조짐이다.

운영위원장은 원내대표가 맡는 것이 관행인 만큼, 현(現) 위원장인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후임을 세우기 위해 여야가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과 한국당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태세여서 합의를 이룰지 미지수다.

논의가 공전한다면 정 원내대표가 일반 의원으로서 운영위원장을 계속 맡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우선 민주당은 우원식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원(院) 구성협상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에 위원장 몫을 내준 만큼, 정권교체가 된 지금 같은 논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집권여당에서 위원장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이 한국당의 주장 아니었나"라면서 "정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는다든지, 사퇴하고서도 다시 한국당 쪽을 선출해야 한다는 것엔 절대 동의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현행체제 유지' 방침을 갖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우리가 운영위원장 몫을 가진다는 것이 상반기 국회를 관통하는 협상 결과"라면서 "여당이 됐으니 위원장 몫을 가져가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양보해야 할 이유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운영위원장은 국회 본회의 표결이 필요해서, 여야가 합의하지 않으면 (신임 위원장 인선) 안건이 올라갈 수가 없다"면서 "(현 체제가) 그냥 갈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의 새 원내 지도부가 구성되면 공방은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새 지도부와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면서 "한국당이 최소한의 상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내년 5월까지 정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하고, 신임 원내 지도부는 기존 운영위원들과 교체하는 방안을 논의하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여야, 후임 운영위원장 두고 갈등 불가피… 정우택 계속 맡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