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비염 코골이·저작기능 장애 원인 ‘턱뼈부정교합’, 적절한 교정시기는?
심한 코골이를 동반하는 ‘수면 무호흡증’은 좁은 기도 때문에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거나 불규칙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비만한 성인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성인이 아닌 아이들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관찰된다면 보다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대부분 악습관과 비만으로 인해 비강이 좁아져 발생하는 성인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과는 달리 아이들의 경우 위, 아래턱의 골격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작을 경우 기도 역시 좁아지게 되며, 혀의 뿌리가 기도를 막아 호흡의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비염 코콜이와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턱관절 문제로 비염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겪는 아이들의 경우, 저작기능 및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 역시 높다는 점이다. 또한 턱뼈부정교합은 원인에 따라 주걱턱, 무턱, 위턱뼈 돌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같은 외모적 특징으로 인해 사춘기가 될수록 상당한 콤플렉스에 시달리기도 한다.

턱뼈부정교합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맞춤형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소아 턱관절 문제 해결을 위한 교정치료는 그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적극적인 소아의 협조가 있다면 영구치열이 완성되기 이전일수록 턱뼈성장과 호흡조절에 더 유리하다.

신중동역 우리가족주연치과의원 김광연 원장은 “턱뼈부정교합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 때문에 영유아기에는 눈에 띄지 않다가 사춘기 성장이 진행된 후 현저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치료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며 “윗턱과 아랫턱의 부조화로 주걱턱, 무턱, 위턱뼈 돌출, 비대칭 얼굴 등으로 진단되거나 진행될 것이 예측되는 아이들의 경우, 사전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교정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성장기에 턱뼈부정교합 교정치료를 시행하게 될 경우 비발치, 비수술 치료가 가능해 성인 교정치료에 비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교정시기를 놓쳐 증상이 더욱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이 더욱 커질 수 있으며 치료과정 역시 복잡해질 수 밖에 없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 부모가 지속적으로 아이의 치아 상태를 관찰하고, 정기적인 치과 진료를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증상 발견 시에는 성장기 어린이 교정치료 분야에서 심미적 성장과 건강한 성장을 동시에 고려하는 병원을 선택하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맞춤 교정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이는 건강이 동반된 성장이 가장 아름답기 때문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