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5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와 관련 “원유 공급 중단을 포함한 여러 제재 요소가 논의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부 긴급현안보고에 출석해 ‘안보리 결의안에 대북 원유공급 중단이 포함될 것으로 보느냐’는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의) 언어로 안보리 회원국이 공조할 수 있는 결의안이 합의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분명한 것은 원유도 주요하게 논의되는 요소 중 하나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지난 4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통화한 것과 관련, “안보리에서 추가 제재를 하는 것에 열린 마음을 지녔다는 반응이 있었다”며 “중국이 북한에 가진 레버리지를 십분 활용하는 것이 제재와 압박의 효율성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통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시 주석이 브릭스 정상회의에 집중하고 있어 통화 시기를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북한의 6차 핵실험이 핵무장 완성 선언을 위한 수순이라고 분석했다. 강 장관은 “북한이 인도와 파키스탄 사례에 따라 핵보유국 기정사실화를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가중되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압박 기조에 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과시했다”고 보고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과거 수차례 핵실험을 강행하며 국제사회가 핵 보유 사실을 인정하도록 했다.

강 장관은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 “정부 차원에서 검토한 바 없다”며 “(정부의) 기조는 여전히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라고 말했다. 이어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를 고려할 수 있느냐”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 질문에는 “지금 안보 상황이 (NPT 탈퇴를 고려할 만큼) 비상사태로 규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