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역 포레스티아' 조감도. 현대산업개발 제공
'산성역 포레스티아' 조감도. 현대산업개발 제공
‘산성역 포레스티아’는 숲을 뜻하는 단지명처럼 주변에 녹지가 풍부한 아파트다. 남한산성과 이어지는 영장산을 배후에 끼고 지어진다.

아파트와 이어지는 영장산은 높이가 해발 197m로 얕은 편에 속한다. 산책로가 잘 갖춰져 있어 가족과 거닐기 좋은 곳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산 정상 인근엔 약 15만㎡ 규모의 영장근린공원이 있다. 배드민턴장 등 체력단련시설과 어린이놀이터, 물놀이장 등이 마련돼 있다. 입주민들은 공원화 된 거대한 녹지를 앞마당처럼 쓸 수 있는 셈이다. 산 중턱엔 가족캠핑장이 있어 교외로 나가지 않더라도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공원은 주변에도 많다. 단지에서 도로 하나를 건너면 단대공원(약 21만㎡)과 희망대공원(약 12만㎡)이 있다. 아파트 반경 700m 안의 공원 면적만 약 48만㎡에 이른다. 서울 여의도공원(약 23만㎡)의 두 배 크기다.
단지 중앙 아트 애버뉴 모형. 전형진 기자
단지 중앙 아트 애버뉴 모형. 전형진 기자
단지 내부 역시 공원처럼 꾸며진다. 크고작은 정원 8개가 동과 동 사이에 배치된다. 단지 중심부는 인동간격을 늘려 통경축을 확보하고 아트 애비뉴로 꾸며진다. 250㎡ 면적의 수경시설과 조형물 등이 들어서는 중앙광장이다. 북카페와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입주민 편의시설이 이곳을 중심으로 조성된다.

총 4089가구가 입주하는 대단지답게 단지 안에 유치원이 마련된다. 연면적 2000여㎡ 규모다. 상가 등 근린시설은 도로변을 따라 2개 동이 들어선다. 주차장은 모두 지하로 설계됐다.

경사지에 들어서는 아파트지만 단지 안은 여러 구간에 나뉘어 평탄화 된다. 구간별 단차를 활용해 대부분 세대의 조망권을 확보했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분양 대행사인 에스앤디의 이명종 이사는 “성남 시가지와 위례신도시를 내려다볼 수 있다”며 “일대에서 조망권이 가장 좋은 편에 속한다”고 말했다.

2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0일~31일 1순위, 다음 달 1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7일, 계약은 12일~13일이다.

성남시는 청약조정대상지역이기 때문에 담보인정비율(LTV) 60%와 총부채상환비율(DTI) 50%가 적용된다. 다만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1건 이상 받은 차주라면 LTV와 DTI 한도는 각각 10%P씩 내려간다. 서울과 세종 등 투기지역에서 주담대를 받은 세대일 경우 추가 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금 사정을 잘 살펴야 한다. 분양권 전매는 계약 1년 6개월이 지난 뒤부터 가능하다.

모델하우스는 8호선 산성역 앞인 신흥동 10에 25일 문을 연다. 아파트가 지어지는 현장 바로 옆이다. 입주는 2020년 7월로 예정됐다.

성남=전형진 한경닷컴 기자 withmol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