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단지조경대상은 대우건설이 충남 천안시 성성3지구 도시개발구역 A1블록에 공급하는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에 돌아갔다. 단지 내에 다채로운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전용 산책로와 꽃밭 등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조경 환경을 선보인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9층 아파트 8개 동으로 구성됐다. 모든 가구가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이다. 전용면적 62㎡ 93가구, 74㎡ 113가구, 84㎡ 789가구 등 총 995가구가 들어선다.

단지 내부에 다양한 테마 공원을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자연과 함께 쾌적한 주거생활을 즐길 수 있다. 단지 중앙 잔디마당에 들어서는 아쿠아가든에는 바닥분수와 얕은 물놀이공간을 조성했다. 티가든에는 잔디마당을 조망할 수 있는 데크를 설치했다. 그늘 밑에서 정원 풍경을 즐기며 차를 마실 수 있는 휴게공간이다. 플라워가든은 계절마다 각기 다른 꽃과 초목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원이다. 이 공원과 연결된 로맨스가든에는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기구와 이동형 텃밭, 건강지압로 등이 있다.

단지 안에서 녹음을 즐길 수 있는 힐링포레스트도 들어선다. 보행자 동선을 고려해 단지를 둘러싸는 식으로 녹지를 풍성하게 조성했다. 일상의 길, 사색의 길, 체험의 길, 건강의 길 등 네 가지 테마로 산책길을 꾸몄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간도 조성된다. 키즈빌리지는 체험형 어린이 놀이공간이다. 자연놀이터와 모험놀이터를 연결했다. 청소년 놀이터에는 다목적 운동공간과 조깅트랙이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는 업성저수지가 있는데, 일부 가구는 저수지 조망을 할 수 있다. 저층 가구의 사생활을 보호하도록 모든 동에 필로티 설계를 적용했다. 피트니스센터, GX클럽, 골프연습장, 독서실, 푸른도서관, 게스트하우스, 경로당, 어린이집 등이 커뮤니티 시설로 조성된다.

천안성성지구에 첫 번째로 들어서는 단지로 다음달 입주를 앞두고 있다. 천안성성지구는 전체 8000여 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천안시 북부권 최대 규모 도시개발구역이다. 삼성전자 온양사업장, 삼성디스플레이·삼성SDI 천안사업장 등 대기업이 근처에 입주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이마트, 코스트코,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쇼핑 시설이 인근에 여럿 있다. 두정동 상업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도보권에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편리한 교통도 장점으로 꼽힌다. 고속철도(KTX) 천안아산역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도 가깝다. 천안버스터미널과 천안 나들목(IC)이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있어 수도권과 전국 각지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천안시 북부를 가로지르는 삼성대로를 이용하면 인근 대기업 사업장과 탕정산업단지 등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