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성형외과 병원이 전하는 안전한 양악/윤곽수술 추천가이드
얼굴뼈 수술은 크게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로 구분된다. 심한 주걱턱 또는 돌출입이 심한 경우나 치아교합의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위턱과 아래턱을 절개하고 위치를 바로잡는 양악수술이 필요하고 사각턱, 광대뼈, 긴 턱 등 미용적인 개선 효과를 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안면윤곽 수술을 진행한다.

흔히 ‘돌려깍기’라는 말로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혼재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디성형외과 병원의 도움으로 두 수술에 대한 정확한 구분과 어떤 경우 해당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지 알아봤다.


* 기능 개선은 양악수술 VS 미용적인 개선 효과는 안면윤곽수술

치아교합이 정상인지 그렇지 않은지 파악하는 것은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물론 치아교정을 통해 교합만 맞추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 치아를 누운 형태로 교합만 맞추기 때문에 과하게 발달한 아래턱은 모양이 그대로이며, 턱의 기능적인 이상도 개선되지 않는다. 물론 교정 자체를 못 한 경우라면 심한 부정교합으로 앞니를 사용해 라면을 끊지 못할 만큼 자작기능(씹는 기능)에도 무리가 있으며, 잘게 씹지 못해서 생기는 소화불량이 뒤따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비해 아래 턱이 과하게 발달한 경우라도 치아교합이 잘 맞고 턱에 이상이 없다면 긴 턱만 축소하는 안면윤곽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T절골, V로직 등 전체적인 얼굴 비율을 감안해 턱 길이를 조절하는 수술방법들이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양악수술 없이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턱의 기능적인 이상과 상관없이 광대뼈나 사각턱이 심하게 돌출돼 인상이 사나워 보이거나 남성적으로 보인다거나 또는 강해 보인다는 콤플렉스를 가진 환자들이 많은데 이런 미용적인 개선효과를 위해 선택하는 것이 안면윤곽수술이다.


* 수술과 안면윤곽 수술은 같이 할 수 없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둘 다 입 안 절개를 통해 수술이 이뤄진다. 수술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턱의 내부와 외부 즉, 얼굴뼈의 바깥 라인을 다듬는 것이 안면윤곽수술이고 턱의 안쪽을 절개하는 것이 양악수술이 이기 때문에 이 두 수술은 한번의 수술로 가능하다. 실제로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의 상당수가 안면윤곽수술을 동시에 받는데, 양악수술에 미용적인 개선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다 얼굴뼈라는 부위 자체가 두 번 수술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을 안면윤곽수술과 함께 하는 경우 두 수술을 따로 하는 것보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절감효과가 있기 때문에 양악수술 사례자는 안면윤곽수술을 함께 받는 경우가 많다. 이는 비중격만곡증 환자들이 수술을 받을 때 미용적인 개선효과를 위해 코성형을 함께 받는 경우가 많은 것과 비슷한 이치이다.


* 뼈 수술을 하면 입을 못 벌린다.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직후 얼굴에 붕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입을 전혀 못 벌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물론 양악수술의 경우 악간고정방식(수술 후 윗니와 아랫니를 철사나 밴드로 고정시키는 방식)을 할 경우 일정시간 동안 입을 벌릴 수 없다. 하지만 비고정방식인 노타이 양악수술을 시행할 경우 자유롭게 입을 벌릴 수 있으며 대화도 가능하다.

안면윤곽 수술은 입 안을 절개 했기 때문에 다소 불편 할 수는 있지만 입을 벌리거나 대화를 하는데 문제가 없다. 입 안의 절개 부위가 아물 때까지 섭취하는 음식물을 조절해야 하지만 입을 벌리지 못해 음식을 먹지 못한다는 건 과장된 내용이다.

참고로 얼굴의 착용하는 일명 ‘땡김이’는 수술한 부위에 공간을 만들지 않게 압박을 주기 위한 것이다. 수술을 할 때 연부조직(골막, 근육, 지방, 피부 등)을 뼈와 분리시키기 때문에 뼈와 연부조직 사이에 생긴 공간에 피나 타액 등 액체가 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