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6] 석탄화력발전 줄인다며…전기료 인상엔 입 다문 후보들
대선후보들이 저마다 미세먼지 해소공약을 제시할 뿐 이로 인한 전기료 인상 부담은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공통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미세먼지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대선후보들은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고 현재 100%인 석탄화력발전 가동률을 70%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비교적 값싼 석탄화력발전 감축으로 원가가 상승해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문 후보는 석탄화력 발전량을 30% 감축하겠다고 했다. 신서천 1호기(한국중부발전), 당진에코파워 1·2호기(SK가스), 삼척포스파워 1·2호기(포스코에너지 자회사 포스파워) 등 건설이 진행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가운데 공정률 10% 미만인 발전소 9기의 건설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공약했다. 안 후보는 미세먼지가 증가하는 시기인 11~4월 석탄화력발전 가동률을 70%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액화천연가스(LNG) 발전량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홍 후보와 유 후보도 미세먼지 대책으로 석탄발전 가동률을 낮추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심 후보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아예 중단하겠다고 했다.

대선후보들의 공약처럼 석탄화력발전을 줄이면 원자력 발전이나 LNG 발전을 늘려 공급을 맞춰야 한다. 하지만 대선후보 모두 원전에는 부정적이다. 보수 후보인 홍 후보와 유 후보조차 신규 원전 건설에 반대 견해를 보이고 있다.

대안은 LNG 발전을 확대하는 것이다. LNG 발전은 상대적으로 환경오염이 덜하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LNG 발전단가는 ㎾h당 79.25원이다. 원자력(5.7원)과 유연탄(50.22원)에 비해 각각 14배, 1.5배 값이 비싸다. LNG 발전 확대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태양광 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는 LNG발전보다 두 배가량 비싸다.

대선후보들은 모두 전기요금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안을 내놓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잡겠다고 전기요금을 올리는 셈”이라며 “물가 인상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정부로서는 부담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