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들이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마지막 TV토론에서 바른정당 소속 의원 12명의 집단 탈당과 관련해 설전을 벌였다.

국민통합 방안을 묻는 사회자의 공통 질문에 먼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바른정당 의원들의 집단 탈당 문제를 거론했다. 심 후보는 “오늘 바른정당 의원들이 당 후보가 지지율이 낮다고 버리고 도주했다”며 “집에 불지르고 야반도주한 격”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자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겨냥했다. 유 후보는 “홍 후보는 발언 중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춘향이인 줄 알았는데 향단이었다’는 말도 했다”며 “대통령의 탄핵이 잘못됐다고 보느냐”고 물었다. 홍 후보는 “정치적 탄핵은 정치인이 결정해서 할 수는 있지만 사법적 탄핵의 대상은 아니라고 본다”고 답했다.

유 후보는 이어 흉악범 사형 집행을 공약한 홍 후보에게 “성폭력범은 (사형 집행하는 것이) 어떤가”라며 ‘돼지발정제 논란’을 암시하는 듯한 질문을 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그런 식으로 비열하게 하면 안 된다”며 불쾌한 심기를 고스란히 드러낸 뒤 “내가 어제 바른정당 의원들을 만났다. 왜 (바른정당을) 나오려고 하느냐고 물어보니 ‘후보가 덕이 없어서 도저히 대선을 못 치르겠다. 그래서 나오려고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홍 후보는 “유 후보는 대구에서 배신자로 돼 있어서 앞으로 대구에서 정치하기 어렵다”며 역공했다. 유 후보는 “내가 누굴 배신했냐”며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국민의 신임을 배반한 죄로 파면한 것은 알고 있냐”고 되받아쳤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