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과 통화 (사진=영상캡처)

트럼프가 시진핑과의 통화에 대해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진행한 전날 첫 전화통화와 관련 질문에 “매우 훈훈했다(very warm)”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지난밤에 아주, 아주 좋은 대화(very, very good talk)를 나눴다”면서 “많은 주제에 관해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주 긴 대화였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우리는 서로 매우 잘 지내기 위한 과정에 있다”면서 “이것(미중관계 개선)은 일본에 매우 혜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도 전날 두 정상의 전화통화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의 전화통화는 대단히 화기애애했고, 두 정상은 양국 국민의 안녕을 기원했다”며 “두 정상은 양국에서 각각 만나자는 초청도 교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시 주석과 전화통화에서 ‘하나의 중국’ 정책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지난해 12월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 전화 통화를 하는 등 ‘하나의 중국’ 원칙을 필요할 경우 폐기할 수도 있다는 기존의 입장과 180도 달라진 것이다.

중국은 현재 하나의 중국을 기치로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 정부는 지난 1972년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과 마오쩌둥 전 중국 국가주석이 만난 이후로 이 같은 원칙을 유지해 왔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