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적이고 모욕적 처사" 강하게 반발…美 영주권자 혼란

이란 외무부는 미국 정부가 이란을 비롯한 이슬람권 7개국 국민의 입국을 일시 금지한 데 대해 '모욕적 처사'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이란 외무부는 28일(이하 현지시간) 낸 긴급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모욕적인 행정 명령에 대응해 이란도 미국인의 이란 입국을 현행과 같이 계속 금지한다"며 "불법적이고 비논리적인 국제법을 위반한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란은 미국이 이 조처를 스스로 철회하기 전까지 이란인과 무슬림에 대한 모욕적인 결정에 동일하게 대응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이란, 이라크, 예멘, 시리아,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등 이슬람권 7개국을 테러 위험국으로 지정해 이들 국적자의 미국 입국을 최소 90일간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이들 국가 국민의 미국 입국 비자 발급이 한시적으로 중단됐다.

이 행정 명령이 발동되자 중동의 주요 항공사도 7개국 국민에게 미국행 항공권 발급을 중지했다.

카타르항공은 28일 홈페이지와 트위터를 통해 이들 7개국 국민은 정부 관료와 직계 가족, 미국 영주권자, 국제기구 소속 직원 등 일부에 한해 "미국을 여행할 수도 있다"고 공지했다.

아랍에미리트(UAE) 에티하드항공과 에미레이트 항공, 터키 항공도 이란인 등에 대한 미국행 항공권 발권을 중단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테헤란의 한 여행사 관계자는 "미국 이중국적자와 미국 내 유학생이 많은데 3월 새해 연휴(누르즈)에 이란에 왔다가 미국에 돌아갈 수 있는지를 묻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미국 영주권자도 금지 대상인지 미 국무부가 확실하기 밝히지 않아 혼란이 가중된다"고 말했다.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hsk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