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오는 12월 도쿄에서 열릴 한일중 3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국의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잇단 기자들의 질문에 직접적 언급을 피하면서도 자국에서 개최 예정인 3국 정상회의에 대해서는 당초대로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31일 NHK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외무상은 전날 최순실 사태를 "주시하겠다"고 밝힌 뒤 한중일 정상회의를 예정대로 연내 개최할 수 있도록 의장국으로서 조율을 서두르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기시다 외무상은 기자들에게 "한국은 중요한 이웃 국가로, 관심을 갖고 주시할 것"이라며 "이 이상 평가나 코멘트는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가 한일중 정상회의에 미칠 영향에 대해 "3국은 국제사회나 지역 안정에 큰 책임을 지고 있다"며 "정상이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로, 의장국으로서 개최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변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31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최순실 파문으로 한국에서 혼란이 이어진 것에 대해 정부 반응을 묻자 "이번 건은 내정에 관한 것으로 일본 정부로서는 코멘트를 삼가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일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연내 예정된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 의장국으로서 예정대로 준비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므로 예정대로 준비해 가겠다"고 답했다.

(취재보조: 이와이 리나 통신원)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