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의혹도 수사 가능성…물증 확보·뇌물 성격 규명 주력

김형준(46) 부장검사의 '스폰서·사건청탁'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번 주 안에 김 부장검사를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대검찰청 특별감찰팀(팀장 안병익 서울고검 감찰부장)은 19일 "연휴 기간 소환이 안 된 참고인 조사와 물증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김 부장검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소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김 부장검사 등에 대한 계좌추적 분석이 현재 7부 능선을 넘은 상태"라며 "남아 있는 일부 미흡한 부분을 본 뒤 당사자 진술 중 누구의 말이 맞는지, 금전 거래의 실체가 무엇인지 등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감찰팀은 이를 토대로 김 부장이 '스폰서' 동창 김모(46·구속)씨를 비롯한 주변 사람과 만나거나 이들로부터 향응을 받고 금전 거래를 한 것 등이 적절했는지, 뇌물 성격을 띠는지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수사팀은 그간 하루 5∼6명의 참고인을 조사했으며, 연휴 기간 김씨의 사기·횡령 사건을 담당했던 박모 검사 등 서울서부지검 검사들을 불러 '김 부장검사를 통해 수사무마 청탁을 했다'는 김씨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했다.

김 부장검사는 이달 2일 자신에 대한 감찰이 시작된 이후 대검 감찰본부에서 한 차례 조사를 받았으며 특별감찰팀이 꾸려진 뒤엔 변호인을 선임하고 소명 자료 등을 제출했다.

김 부장검사는 중·고교동창인 유통업체 운영자 김씨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그가 70억원대 사기·횡령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서울서부지검 담당 검사 및 부장검사 등과 접촉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이던 지난해 친구 박 변호사의 증권범죄 사건을 맡거나 수사 정보를 확보해 그의 혐의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도 있다.

박 변호사는 김 부장검사에게 부인 계좌 명의와 4천만원을 빌려주기도 했다.

특별감찰팀은 이와 함께 김씨 사건 담당이었던 박 검사가 김씨에게 수사 도중 "김 부장검사와의 문자메시지를 지우라"고 했다고 김씨가 주장함에 따라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

김씨는 올해 6월 자신 사건의 수사 검사를 바꿔달라며 작성한 재배당 민원 요청서에 이같이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요청서를 당시 서부지검에 제출하지 않고 이후 대검찰청에 냈으며 박 검사는 김씨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란 입장이다.

수사팀은 김씨가 자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수사가 진행된다며 김 부장검사에게 불만을 토로했던 점 등을 고려해 그의 주장의 진의와 제출 배경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 부장검사가 작년 3월부터 올해 7월까지 KB금융지주 측 임원을 만나 수백만 원대 술접대를 주기적으로 받고 자회사 KB투자증권 관련 수사동향을 흘렸다는 의혹도 제기됨에 따라 이 부분을 조사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효석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