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북핵 해결, 국정 최우선 과제로"
박근혜 대통령(얼굴)은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될 때까지 강력하고 실효적인 모든 제재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4일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2016년 장교 합동임관식에서 축사를 통해 “국정의 최우선을 국민과 국가의 안위에 두고, 단호하게 그리고 주도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직접 국정 최우선 과제로 북핵 문제를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북한이 핵 포기를 선언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올 때까지 UN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제재 조치 외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독자 제재를 강하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라고 정부 관계자는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북한을 멈추게 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핵 능력은 계속 고도화해 민족의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오고 핵무장을 위해 북한 주민을 더욱 착취하고 고통에 빠뜨릴 것”이라며 “이번에는 반드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체제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 정권은 핵무기가 체제를 보장한다는 그릇된 망상을 버리고 하루속히 진정한 변화의 길로 나오도록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위협과 관련, “앞으로 유례없이 강력한 대북 제재가 시행되면서 북한의 반발과 도발도 더욱 거세질 수 있다”며 “동트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둡듯이 한반도가 평화와 통일로 가는 데 지금이 가장 어려운 마지막 고비”라고 설명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