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하 새누리 공천기구위원장 "장관··청와대 출신 인사 험지 출마해야"
내년 총선 공천 방식을 둘러싸고 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간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당내 의원들은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공천 방식에 대한 제각기 다양한 주장을 내놓으며 관심을 모았다.

당 공천특별기구위원장을 맡은 비박계의 황진하 사무총장(사진)은 8일 CBS 라디오 전화 인터뷰에서 현 정부의 청와대 수석, 비서관, 정부 관료 등을 지낸 인사가 영남권이나 서울 강남 등 새누리당이 우세한 지역이 아닌 곳에서 출마해야 한다는 ‘험지(險地) 출마론’에 대해 “상당히 의미가 있는 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최선을 다해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생각을 하고 총선에 뛰어들어야지, 손쉽게 당선될 수 있는 것만 생각해 본다고 하면 추천할 만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황 총장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선투표를 잘못하다 보면 그 최초 경선에서 탈락한 분들이 이합집산 현상을 보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결선투표제는 지난 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한 공천 방식으로, 1차 경선을 통해 최종 1, 2위 후보자를 가린 뒤 두 후보자가 다시 한 번 경합하는 것이다. 친박계 예비후보자들이 결선투표제 방식을 주장해 공천 지분을 확보하려 한다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한 경고라는 해석도 있다.

같은 비박계의 정병국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1위와 2위 후보자 간) 현격한 차이가 있을 때도 결선투표를 하자고 하는 것은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친박계의 김재원 의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정부 각료 출신들이 낙하산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낙하산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