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지방선거서 국민전선 돌풍…르펜 대표, 차기 대권 주자로
세계 각국에서 테러가 잇따르면서 반(反)이민·반이슬람 정서에 기댄 극우 정치인들에게 힘이 실리고 있다. 프랑스 극우정당인 국민전선(FN)은 6일(현지시간) 지방선거 1차 투표에서 득표율 28%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대통령선거 공화당 후보 경선에선 연일 이슬람 혐오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이 다시 급상승하고 있다.

한국의 ‘도(道)’에 해당하는 레지옹 13곳의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프랑스 지방선거 1차 투표에서 국민전선은 28%의 득표율로 돌풍을 일으켰다.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대표로 있는 우파 야당인 공화당(LR)은 27%,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소속된 집권 사회당(PS)은 23.5%로 각각 2위와 3위에 그쳤다.

국민전선은 13개 레지옹 가운데 6곳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 대표(사진)와 조카인 마리옹 마레샬 르펜 부대표는 각각 단체장 후보로 나선 곳에서 40%가 넘는 득표율로 나란히 1위에 올라 도지사 당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과반 득표 후보가 없는 곳에선 오는 13일 득표율 12.5%가 넘는 후보들끼리 2차 결선 투표를 치른다. 사회당은 이 두 곳에서 국민전선 대신 공화당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자기 당의 후보를 사퇴시키기로 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달 130여명이 사망한 프랑스 파리 테러 이후 반이민·반이슬람을 내세운 국민전선의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프랑스는 무슬림(이슬람교도) 이민자가 전체 인구의 약 10%인 600만명에 달한다. 국민전선은 유럽 각국 간에 국경을 다시 세울 것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전선의 인기는 작년부터 부쩍 높아졌다. 지난해 3월 지방선거에서 11명의 자치단체장과 1400여명의 지방의원을 당선시켰고, 같은해 5월 유럽의회 선거에서 득표율 25%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9월엔 상원의원 선거에서 2명을 당선시켜 상원에 처음으로 입성했다.

이번 선거는 2017년 대통령선거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 르펜 대표는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르펜 대표는 이날 선거 뒤 “대단한 결과”라며 “국민전선은 여지없이 프랑스 제1정당”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2012년 대선 1차 투표에서 17.9%로 3위를 차지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