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태자유무역지대 구축 재촉…미국, TPP 주력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공식의제 제외…미·일·필리핀, 장외서 중국 압박


오는 18∼19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관전 포인트는 자유무역지대 창설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사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행보다.

그동안 두 강대국이 역내 핵심 이슈에 대해 주도권 다툼을 벌여온 만큼 이번에도 정상회의장 안팎에서 치열한 샅바 싸움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APEC 정상회의 주제는 '포용적 경제 및 변화하는 세계 만들기'이다.

지역 경제 통합을 위해 지속 가능하고 복원력 있는 성장 체제를 구축하자는 것이다.

역내 경제 통합은 국가 간 무역 장벽을 허무는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의 체결로 귀결된다.

이를 위해 중국이 내세운 것은 아시아태평양 자유무역지대(FTAAP) 구축이다.

지난해 중국 주최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서 FTAAP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채택했다.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참석하는 이번 정상회의에 FTAAP 구축을 위한 연구 내용을 보고하고 조속한 추진을 촉구할 계획이다.

반면 중국 주도의 FTAAP를 내켜 하지 않는 미국은 18일 마닐라에서 APEC 정상회의와는 별도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가국 정상회의를 연다.

21개 APEC 회원국 가운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12개 TPP 참가국 정상들이 모여 지난 10월 타결한 TPP 협정의 조기 발효와 이행 방안을 논의한다.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TPP 회원국이 약 40%, APEC 회원국이 약 60%다.

미국과 중국이 각각 TPP와 FTAAP를 통해 세계 경제의 주도권을 잡으려고 경쟁하는 구도가 펼쳐지는 모양새다.

올해 APEC 정상회의에서는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정상의 장외 대결도 예상된다.

주최국인 필리핀은 정상회의 의제로 남중국해 문제를 다루지 않겠지만 다른 정상들이 거론하는 것까지 제지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경제협력체인 APEC 특성상 정상회의 자리보다는 관련국 정상 간 양자 회동에서 남중국해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니얼 크라이튼브링크 미 백악관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은 지난 13일 언론 브리핑에서 "해양이슈를 포함해 역내의 안보적 맥락을 논의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할 예정이다.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을 다투는 필리핀과 베트남은 APEC 정상회의 기간에 중국 견제책으로 해석되는 전략적 동반자 협정을 맺을 계획이다.

중국은 APEC 정상회의와 같은 국제 행사에서 남중국해 문제를 논의하는 데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최근 필리핀을 방문해 이런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정상회의장 안팎에서 마주쳤을 때 어떤 대화를 나눌지 주목된다.

APEC 21개 회원국은 16일부터 이틀간 각료회의를 열어 정상회의 의제를 최종 조율한다.

APEC 정상회의에서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동시다발 테러와 관련, 반테러 협력책을 논의할 수 있지만 경제가 아닌 안보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APEC 정상들이 폐막일에 내놓을 선언문에 테러와 같은 부정적 사건이 경제 성장에 장애물이 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