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교수들 서울 도심서 "국정화 지지" 기자회견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한 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을 비롯한 일부 교사단체와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반대 성명을 잇달아 냈다.

반면 경북 경산시 소재 대학인 대구대의 '국정교과서 정책지지 교수 일동'은 이날 서울 도심에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전교조는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발표를 "역사 쿠데타"라고 규정했다.

전교조는 "국정화 반대 여론에 위기의식을 느낀 정권이 군사작전 감행하듯이 예정일보다 이틀 앞당겨 고시하고 국정화를 기정사실화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제를 백지화시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도 성향의 기독교 교사모임인 좋은교사운동도 성명을 내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은 특정 정치 세력이 교육과정을 좌우하지 않도록 하는 원칙"이라며 정부·여당이 무리한 방식으로 교육에 개입해 교육과정을 정치도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노총,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진보 성향 단체들도 이날 성명을 내거나 기자회견을 해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비난했다.

독립운동가 후손과 독립운동기념사업회 대표들의 모임인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은 이날 낮 1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 정권 입맛에 맞는 왜곡된 역사를 주입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후손의 정신을 썩게 해 우리 민족이 다시 외세에 짓밟히는 굴욕을 되풀이하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은 10여개 독립운동가 기념사업회가 모인 단체로 회장은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회장인 김원웅 전 통합민주당(지금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맡고 있다.

초·중·고교 퇴직 교사 10여명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앞 기자회견에서 퇴직 교사 636명 명의로 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대구대의 '국정교과서 정책지지 교수 일동'은 오후 2시 동아일보 앞에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역사 교과서는 선조들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우리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올바른 삶의 지표가 돼야 한다"며 "올바른 역사관을 우리 자식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바로 우리 기성세대가 해야 할 중대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로 국론 분열이 더 심화하는 현 사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런 사태가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메르스 사태로 후퇴한 경기가 겨우 되살아나려는 현 상황에 또다시 찬물을 끼얹는 행위가 될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