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역 우방 아이유쉘②입지]도보권 금곡초·검단중, 다양한 광역교통망
[ 인천= 김하나 기자 ]검단역 우방 아이유쉘은 교통, 교육환경이 발달된 곳에 자리하게 된다.

단지명에도 있는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역은 단지의 남동측으로 250m에 있다. 검단역은 내년 7월 운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시운전 및 시 가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단역, 마전역, 완정사거리역, 백석역 다음이 검암역이다.

환승역이 될 검암역은 공항철도와 부산까지 가는 KTX 등이 운행되는 역사다. 인천국제공항은 물론, 김포공항, 서울역까지 편리하게 닿을 수 있다. 감포공항역에서는 서울지하철 9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KTX를 이용하면 지방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광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도 발달되어 있다. 청라IC,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외곽순환도로, 경인고속도로, 인천공항 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도로망을 통해서는 서울까지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단지에서 반경 5km 이내에 학운산업단지, 김포골드밸리. 검단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이 있다.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이른바 직주근접형 단지로도 손색이 없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여기에 김포학운산업단지와 김포한강시네폴리스, 김포공항산업단지 등 조성중인 단지들도 있다. 2020년에는 인근에서 개발중인 산업단지의 종사자수만해도 2만30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사된다.

단지와 가까운 검단사거리는 부근 지역에서 번화가로 꼽히는 곳이다. 온누리병원, 롯데시네마가 있고 각종 상업시설들이 있다. 검단역이 개통되면 주변은 더욱 번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에서 약 1km 거리에는 롯데마트가 있고 이마트도 멀지 않다. 의류 브랜드 아울렛인 리치타운도 1.5km 거리에 있다. 검단1동 주민센터, 검단어린이도서관, 검단 탑병워도 인근에 있다.

단지에서 반경 3km 안팎에는 국내 최대 생태공원인 드림파크와 수향8경, 경인 아라뱃길, 토당산 등이 있다. 드림파크에는 승마장, 수영장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등도 가까운 편이다.

무엇보다 단지 입지면에서의 장점은 학교다. 단지에서 금곡초등학교까지 약 200m 거리로, 도보 3분 이내에 닿을 수 있다. 검단어린이집과 검단중학교는 더 가 깝다. 단지에서 140m에 불과해 도보로 2분 이내에 도달하는 거리에 있다. 이 밖에도 백석고, 서인천고, 대인고 등과 같은 명문고들학교도 반경 5.5km 이내에 있다.

이 밖에도 이 단지는 검단신도시의 후광효과를 누릴 전망이다. 인천시는 ICT-미디어콘텐츠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검단퓨쳐시티를 조성할 예정이다. 2019년께 조성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수용인구만 18만명이 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인천 서구는 작년부터 거래량이 늘고 미분양 아파트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며 "검단사거리 인근은 2007년 e편한세상 이후로 공급이 없다보니 더욱 새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검단역 우방 아이유쉘’의 모델하우스는 인천시 서구 당하동 1075의 2번지에 마련됐다. (032) 542-7000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